자궁근종은 자궁을 형성하고 있는 평활근에 생기는 종양으로 30대 이후 여성에서 유병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자궁근종유병률을 증가시키는 식품과 예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생선도 자궁근종 유병률을 높이기에 이 부분의 해결 방법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자궁근종 유발 식품 예방법
음주로 인한 알코올 섭취는 자궁근종 유병률을 높이게 됩니다. 간에서 분해시키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알코올로 인해 분해 수치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절주는 자궁근종 예방에 좋은 선택입니다.
커피를 포함한 카페인은 인위적인 스트레스 상황을 유발하여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하게 됩니다. 또한 카페인 자체가 에스트로겐 분해를 방해하게 됩니다.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는 하루 2~3잔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과 당이 많은 빵, 피자, 라면 등을 자주 먹는 경우 인슐린 과잉 분비로 인해 세포의 과잉 성장을 유발합니다. 세포 섬유화를 시킬 수 있어 자궁근종 유병률을 높이기에 적당량 섭취해야 합니다.
생선도 자궁근종 유병률을 증가시킵니다. 생선의 오메가 3는 자궁근종을 예방하지만, 생선에 포함된 중금속과 환경 호르몬이 자궁근종 확률을 증가 시킵니다. 생선은 일주일에 2회 이하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부족한 오메가 3는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근종 영양제 선택 방법
빌베리, 블루베리 등 베리류는 항염, 항산화 성분으로 자궁근종을 예방하며, 대두의 이소플라본은 호르몬 수치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조절하는 작용을 하기에 자궁근종에 영향이 없습니다. 콜라겐의 섭취도 자궁근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자궁근종을 예방하는 영양제 선택에서 중요한 부분은 오메가 3의 함량과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는 마그네슘, 비타민B군의 함량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