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은 쪄서 먹는 것보다 구워 먹는 것이 좋고, 군밤보다 생밤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예방과 신장에 특히 좋은 음식인 생밤 섭취로 얻을 수 있는 효능들에 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당뇨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밤을 이용한 음식 조리법도 함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밤을 쪄서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 식료본초에 기록된 내용을 보면, "생것으로 먹으면 허리와 다리를 치료한다. 찌거나 구워 먹으면 기를 막히게 한다. 햇빛에 말린 밤이 가장 좋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밤의 가장 좋은 섭취 방법은 생밤을 드시는 것입니다.
■ 생밤 효능
생밤은 관절통에 상당히 높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생밤을 직접 드시거나 차로 우려 드시는 경우 관절통 완화에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밤톨이 세 개가 들어 있는 것 중 중간에 있는 밤을 율설이라 하는데 율설은 근육통 및 관절통, 혈액 순환에 높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밤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 성분이 당뇨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생밤에 엽산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생밤은 동의보감에 "신장이 약해 보행 장애와 요통이 있을 때 생밤을 먹거나 마른 밤을 먹으면 증세가 호전됐다."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신장 건강에 높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밤에 함유되어 있는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다양한 비티민 성분이 이뇨 작용을 활성화 하고, 신장을 정화해 신장 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생밤의 비타민C 성분은 이뇨 작용을 통해 숙취해소에도 좋고, 피부 미용과 피로 회복에도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노화방지 효능을 보입니다.
■ 밤 당뇨 예방 조리법
찐밤의 경우 소화 기관이 약하거나 만성적으로 체기가 있는 분들은 소화 장애를 유발하고, 체기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소화력이 약하거나 체하는 증상이 잦은 분들은 찐밤으로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생밤도 좋지만, 당뇨 환자에게는 밤을 넣은 삼계탕이 혈당 조절과 당뇨 예방을 돕는 음식입니다.
닭고기는 배불리 먹어도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지 않고, 단백질을 보충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삼계탕 형식으로 닭의 내부에 밤을 넣어 끓여 먹을 경우 혈당 조절과 당뇨 예방에 매우 높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밤을 이용한 삼계탕 조리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일반 삼계탕용 닭의 내부에 마늘과 밤 등의 재료를 넣고, 30분 정도 푹 끓여주시면 됩니다. 당뇨에 좋은 다른 조리법으로 삼계탕이 아닌 찜통을 이용하여 밤을 넣은 닭을 쪄서 드시는 조리법도 활요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