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픙 발작은 관절이 부어오르고, 붉게 변하며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통풍과 콩팥은 어떤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정상 요산 수치와 통풍 예방 방법도 함께 확인해 보았습니다.
여성의 경우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요산 배설을 촉진하여 폐경기 전까지는 여성에게 통풍 발생 확률이 낮습니다.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 감소로 통풍 유병률이 증가하게 되며, 남성이 여성에 비해 통풍 유병률이 높은 것은 에스트로겐 때문입니다.
▷ 통풍과 콩팥의 관계
통풍은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통증이 있다고 하여 통풍이라 불리웁니다. 퓨린이라는 단백질이 분해되며, 생성된 요산이 혈액 내 온도 상승으로 요산 결정을 만들게 됩니다. 통풍은 요산 결정이 관절에 침착되어 벌겋게 달아오르거나 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되며, 엄지 발가락에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콩팥에 결정이 발생할 경우 요로 결석이 발생되기도 하고, 고요산혈증을 유발하여 통풍성 신장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풍 환자가 통풍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는 경우 콩팥 기능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통풍은 만성콩팥병 진행 위험률을 29% 증가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통풍 환자의 조직 검사에서 75%이상이 신장에 병변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콩팥은 요산 배설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콩팥 기능이 저하된 만성콩팥병 환자들은 콩팥에서 요산 배설이 되지 않아 요산 농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때문에 만성콩팥병 환자는 통풍의 위험률이 높습니다.
▷ 남성과 여성의 정상 요산 수치
혈중 정상 요산 범위는 3~7mg/dl이며, 남성과 여성의 정상 범위가 다릅니다. 성인 남성의 경우 7mg/dl이고, 성인 여성의 경우 6mg/dl입니다. 7mg/dl 이상일 경우 고요산혈증이라고 합니다. 여성이 요산 배설을 촉진하는 에스트로겐으로 인해 정상 요산 수치가 낮습니다.
요산 수치가 7mg/dl 이상인데 증상이 없는 무증상 고요산혈증의 경우 치료를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무증상 고요산혈증이라도 통풍으로 발전할 수 있기에 지속적으로 본인의 요산 수치를 추척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9mg/dl이상 요산 농도일 경우 무증상 고요산혈증이라도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통풍 예방 방법
통풍을 예방하기 위해서 고퓨린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퓨린 음식은 멸치, 새우, 등 푸른 생선, 육류의 내장, 말린 표고버섯, 생선알, 주류 등이 있습니다.
통풍이 있는 경우 맥주를 삼가하는데 다른 주류는 괜찮은 것인지 확인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퓨린 함량이 높지 않은 다른 술도 알코올 함량으로 인해 통풍 위험이 증가하기에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산 수치가 높은 경우 병원 내원으로 본인이 요산 수치를 올리는 요인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이뇨제와 결핵약은 요산 수치를 올리는 약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산 수치가 높거나 통풍이 발생하는 경우 먼저 전문의의 상담과 권고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